기사최종편집일:2018-04-18 18:18:19

2018년04월23일mon

 

뉴스홈 > 자전거여행코스 > 국토종주자전거길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2년12월26일 16시51분 ]



서울과 춘천을 잇는 북한강 자전거길 개통
올 겨울 가장 추운날에도 200여 명 참석


올 겨울중  가장 추운 날씨속에서 치루어진 26일 오후 2시, 남양주 북한강 철교 인근의 자전거 만남의 광장에서는 서울과 춘천을 잇는 북한강 자전거길 개통식이 열렸다.

이날 개통식에서 행정안전부 맹형규 장관은 "북한강 자전거길은 남한강 자전거길, 새재 자전거길에 이어 또 하나의 명품 자전거길이 될 것"이라며, "이번 자전거길이 다양한 관광자원과 연계되어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한강 자전거길 개통식에는 정병국 국회의원, 이석우 남양주시장,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회장 등 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개통식이 끝난 후 맹형규 장관 등 50여 명의 자전거 동호인들은 자전거를 타고 직접 북한산 자전거길을 라이딩하였다.


► 행정안전부 맹형규 장관은 축사를 통해 " 또 하나의 명품 자전거길이 될 것을 확신한다"고 말하며, " 지역의 관광자원과 연계되어, 균형발전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강 자전거길은 북한강 철교-춘천간 총 98.5km
이번에 개통된 곳은 단절된 35km


북한강 자전거 길은 남양주 북한강 철교에서 춘천 신매대교까지 이어지는 종주노선 70.4km와 마석역에서 샛터삼거리, 춘천 신매대교,춘천역, 의암댐에 이르는 우회로 28.1km 등 총 98.5km로 이루어졌다.

이번 개통으로 인해 단절되었던 북한산 자전거길 35km 구간이 연결되어, 서울에서 춘천까지 이어지는 자전거길이 완성된 것이다.
특히 새로 조성된 구간 중에는 경춘선 폐철도길을 활용해서 만들어져 있으며, 열차가 달리던 터널도 이제는 자전거길로 조성되어 있어 더욱 운치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북한강 자전거길 인증센터는 총 4곳으로 남양주 자전거 만남의 광장, 샛터삼거리, 경강교, 신매대교 등이다.


► 이날 행사에서는 정병국 국회의원, 이석우 남양주시장,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회장 등 많은 내빈이 참석, 대통령 휘호 제막 행사를 했다. 


주변의 관광명소, 먹거리 등 많아
지역경제 발전에 큰 힘이 될 듯

행정안전부가 이번에 발행한 북한강 자전거길 지도를 보면, 자전거길의 자세한 지도와 함께 주변의 관관명소 등이 자세히 소개 되어 있고, 음식점, 숙박, 자전거숍 등 편의시설들이 간략하게 안내되어 있다.

관광명소는 남양주에 소재하고 있는 운길사, 남양주 종합촬영소, 유기농 테마파크, 피아노폭포 등이 있으며, 가평의 청평호반, 호명호수, 명지산, 운악산 등이 소개되고 있다. 그리고 춘천의 애니메이션 박물관, 강촌유원지, 의암호반, 중도유원지 등 유명한 볼거리가 있다.


► 개통식이 끝난 후, 맹형규 장관이 자전거 동호인들과 함께 북한강 자전거길을 향하여 라이딩을 하고 있다.
 

서울 광나루자전거공원에서 춘천 신매대교까지는 자전거로 대략 6시간 20분이 걸리며, 남양주 운길산역에서 출발할 경우에는 4시간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 또한, 대성리, 청평역, 가평역에서 정차하는 경춘선 전철과 연개해서 자전거 여행을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춘천까지는 자전거길을 이용하고, 먹거리를 즐긴 다음에 경춘선에 몸을 실고 서울로 돌아온다. 서울까지 걸리는 시간은 1시간이면 족하다.

글. 사진 조용식 기자 bluebike@bike-news.co.kr

 

§ 북한강 자전거길 개통식 - 사진으로 보는 포토 뉴스 §



► 운길산역 옆에 위치한 자전거 만남의 광장에 인증센터가 마련되어 있다. 북한강 자전거길을 종주하는 동호인들은 여기서 첫 도장을 찍고가면 된다.


► 이날 개통식에 앞서 방송사 등 많은 취재진들이 참석, 북한산 자전거길에 많은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방송사들과 맹형규 장관이 인터뷰를 하고 있는 모습.


► 남양주, 가평, 춘천 등에서 참석한 119 자전거 구급대 대원들. 자전거 종주를 하면서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면, 이들이 출동해 자전거 동호인들에게 응급조취와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 이날 개통식에서는 북한강 자전거길에 공로가 있는 유공자들에게 포상이 수여됐다.


► 정병국 국회의원은 개통식이 끝난 후 트위터를 통해 " 북한강 자전거길이 오늘 개통되었습니다. 이제 전국을 자전거로 통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 삶의 질이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는 계기가 될겁니다."라고 말했다.


►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맹형규 장관의 자전거 사랑과 관심으로  이 북한강 자전거길이 개통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자전거 동호인들의 많은 방문을 통해 시의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자전거에 대한 열정이 남다른 구자열 대한사이클연맹회장은 이날 사이클 복장으로 참석했다. 그는 "모든 사람이 자기 자신의 페달을 밟아 제 몫을 하는 사회가 건강한 사회'라는 말을 가슴에 새기고 사는 자전거 매니아이다.
 

► 이재관 지역녹색정책관이 북한강 자전거길 개통에 따른 전반적인 설명을 하고 있다. 이재관 정책관은 행정안전부에서 자전거에 대한 모든 업무를 총괄 지휘하는 실무국장으로 있다. 따라서 자전거 동호인들이 깊은 관심과 함께 지켜봐야할 공무원이다. 

Copyrights ⓒ 자전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관련뉴스]
서울시, 경춘선 폐철로 4.2km 역사·생태 공간 탈바꿈
서두른 북한강 자전거길, 안전은?
역사속으로 사라지는 화랑대역
'꿈의 라이딩 코스' 열리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54493195
세종시, 대한민국 중심에 서다 (2013-01-03 16:56:46)
'꿈의 라이딩 코스' 열리다 (2012-12-24 19:49:52)
머니투데이에 실린 협의회 한 ... flash
제2회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
승용차없는날 연계 온실가스 줄...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한 국토...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탄천,성내천 수질실태조사
탄천,성내천 살리기 캠페인 및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