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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22년02월28일 09시15분 ]
 2010년부터 자전거품귀현상과 고공행진으로 시작된 중국의 선택정책이 국내 토종 자전거 메이커인 삼천리, 코렉스, 알톤자전거 등도 타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값싼 노동력을 찾아서 떠나버렸다. 중국 공업단지로 생산기지를 옮겨 가면서 기타 부품업체들도 함께 하고 따라가지 못한 군소업종들은 자체 도산되어 중국에서 부품에서 완제품을 만들게 되면서 자전거이용자들의 우려 했던데로 국내자전거산업은 풍전등화 딜라마에 빠졌다.  자전거생산국에서 수입국으로 하루아침에 전환하고 말았다. 국내자전거 메이커들이 몇년전만해도 신문구독에 무료로 자전거를 끼워주던 시철이 있었던 것이 옛말이 되어 버렸다. 국내는 서서히 수입자전거로 독무대가 되다보니 연말 코엑스에서 개최되던 신형 자전거전시 쇼행사도 사라졌다. 그로인해 가장 이용자들이 힘든 것이 이용자가 선택하던 자전거시장이 수입업체 마음대로 가격을 올려도 정부나 업계에서 누구하나 통제나 관여를 못하고 있다는데 있다. 매년 신종 자전거가 선보이면 따라서 가격상승이 오르고 기존 구형 자전거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통계청에 의하면 자전거가격은 1월에 8.5% 2월에 14.8% 3월에 18.5% 4월에 19.5% 5월에 29.7% 꾸준히 올랐다.

또한 자전거가격 상승률은 유가와 비슷한 흐름을 보여 자동차운전자 전동킥보드 시용자중 일부가 자전거를 구입하면서 수요급증에 따라 가격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 자전거이용자는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는데 정부(행안부)는 여기에 대한 통계조차 내놓지 못해 생기는 현상으로 자전거이용자들만 어려움에 봉착되어 있다. 자전거가격이 금값이 되는 동안 소비자물가 상승율 5.9%와 비교해도 상기 좌표와 같이 너무 오르는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국내소비자가격이 300~500만원 경우 중급자전거는 50%마진으로 수입상(현금은60%)이 자전거샵에 전달하면 샵에서는 10%부가세를 가산하여 40%의 이익금을 소비자에게 부담시킨다고 한다. 오직 소비자는 40%이상의 바가지 금액으로 고가의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는 구조적 문제점이 발생한다. 고유가 행진에 코로나 오미크론으로 국내 자전거수요는 가히 폭발적으로 증가하는데 행안부 자전거정책팀은 소비자 보호정책은 커녕 실현성없이 공중부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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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관 [ 2022-02-28 14:2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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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가 고가로 형성된 잘못된 구조적인 가격체계가 소비자에게 전개되는군요
이명효 [ 2022-02-28 10:3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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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가 자동차보다 비싸다는 말이 나온다. 신문보면 끼워주던 생활자전거 값이 20만원~30만원을 호가한다. 중국제 자전거 수명이 대중교통과 연계한 출근용(사용 6개월한도)으로 너무 고가가 되었다. 정부는 물가와 비례 통제가 안되는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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