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07-21 14:26:31

2018년07월23일mon

 

뉴스홈 > 기자기고란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6년01월18일 21시14분 ]
한국자전거단체협의회 한 만정 회장



국내 민간 자전거단체를 총 망라하는 한국자전거단체연합회의 한 만정 회장(이하 한 회장)15일 방영된 15일 저녁 MBC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전기자전거 통행 허가를 법률로 정하는 것에 반대를 분명히 하였다.
 
"자전거는 손발의 감각에 의해서 '하나, ' 하듯이 밟는 건데 (전기자전거는) 갑자기 (레버를) 당기다 보면 충돌 위험도 많습니다." (15, MBC 인터뷰)
 
또 앞서 18일 전기 자전거를 자전거에 포함시키는 자전거 법의 국회 논의 맞춰 행정자치부 주최로 열린 정책토론회(세종문화회관)에서도 그런 의견을 피력하였다.
 
"도심 자전거도로 대부분은 보행로 겸용입니다. 국내 유통되는 전기자전거에는 가속기인 '스트롤'까지 장착돼 있는 등 일반 자전거 이용자나 보행자의 안전에 위협이 되므로 자전거도로에 전기자전거를 다니게 해서는 안 됩니다.“
 
18일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아래와 같은 의견을 피력하였다.(이하 한 회장)
 
전기자전거가 현재 자전거에 아주 못 다니는 것도 아닌데 일부러 이런 것을 법으로 제도화하여 준다는데 문제가 있다. 이런 식으로 자꾸 허용되다 보면 결국 전기자전거는 자체 엔진(모터)으로 달리는 오토바이인데 자전거 길에 오토바이가 다녀도 된다는 것이라고 빗장을 푸는 것인데 꼭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
 
, 백번 양보하여 법률이 제정되면 업체들이 외국에서 잔뜩 전기자전거를 수입해서 풀어 놓겠고 특히 요즘 샤오미 같이 싼 전기 자전거가 우리나라 자전거 도로에 출현한다면 사고율은 걷잡을 수 없이 올라가서 자전거 동호인들의 안전을 위협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안 좋은 것은 외국의 저급 전기 자전거가 대량으로 유통되는 사태는 박근혜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와 3.0정부의 의도와도 전혀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국민 경제에도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70~80년대 자전거오토바이가 탈것과 물자운반수단으로 많은 인기가 있었다. 그때에도 지금과 같이 자전거오토바이를 법령에서 해제해 달라고 국내업체들이 요구하였으나 자전거오토바이의 안전사고가 급증하여 판매가 급감하자 흐지부지 국회 입법화 추진이 소멸된 역사가 있다.
 
4대강 사업을 통해 자전거 길을 전국적으로 처음 깔기 시작한 MB 정부 때의 자전거 산업화를 통한 국민 경제 살리기라는 대전제는 더욱 물 건너갔고 국산자전거 산업의 발전에는 전혀 관심 없고 전기 자전거라는 수입 아이템을 하나 더 늘여 몇 대 더 팔아보겠다는 업계의 행태가 섭섭하고 답답한데 이를 지적하는 정치권의 반응은 모두 꿀 먹은 듯 잠잠하다
 
또한 의왕시에 제2의 자전거산업을 일으켜 보겠다고 정부가 의욕적으로 밀어준 S산업의 경우, 최저가의 혜택으로 공장부지를 조성해준 보람도 없이 조립공정 수준으로 전락하여서 `땅부자`라는 이름에 걸맞게 주식가치로만 명성을 날리고 있는데 이런 것에 대해 정부나 정치권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이상 한 회장 글)
 
덧 붙여서 한 회장은 정부의 자전거 인프라 건설로 제일 득을 많이 본 업체들이 세계적인 자전거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보려는 시도는 한 번 안하고 국내소비자와 정부에게 국내메이커 지키기를 호소하는 전근대적인 사고방식의 시대는 지나갔다고 지적하였다.
 
또 요즘같이 자전거가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대세가 된 때 박 근혜 정부 들어와 조용히 사라진 `자전거정책과`를 부활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말하였다. 
 
지석 기자
[관련뉴스]
전국자전거길 안전지킴이단 모집공고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76228878
행정자치부 자전거 실무 총괄, 허 만영 과장 인터뷰 (2016-02-04 09:45:00)
2016`병신년 1월 회장단 월례회의 (2016-01-06 10:44:15)
머니투데이에 실린 협의회 한 ... flash
제2회 대통령소속 국민대통합위...
승용차없는날 연계 온실가스 줄...
자전거이용활성화를 위한 국토...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실천...
탄천,성내천 수질실태조사
탄천,성내천 살리기 캠페인 및 ...